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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o. 43 날짜 : 2004-12-02 10:42:19 [ 조회 : 4552 ] 
 송세엽   ...   ...
기업가치와 벤처투자
“동종업계의 다른 회사는 10배에 투자유치를 했는데 왜 우리 회사는 4배    이상은 안된다는 겁니까?” 투자를 유치할 때 흔히 나오는 질문이다. 그렇지만 사실 투자유치에서 배수는 결과론적인 숫자에 불과하다. 투자를 결정하는 요소에서 배수가 아니라 기업가치가 얼마냐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기업의 가치는 어떻게 평가되는가? 기업의 가치를 직접적으로 평가하는 데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기업의 평가일 현재의 순자산의 가치를 중심으로 평가하는 자산가치 접근법이고, 다른 하나는 기업의 미래의 수익창출능력을 평가하는 수익가치 접근법이다.

다른 접근 방법으로는 기업의 현재의 재무현황이나 미래의 수익창출능력을 직접적으로 평가하지 않고 자본시장에서 시장의 원리에 의해 형성되는 주식의 시장가치 또는 상대가치에 의해 기업을 간접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이 있다. 우리 회사의 비전이 훌륭하다고 하지만, 현재 유사한 상장기업의 미래가치가 시장에 반영되지 않는다면 이를 투자유치 전략에 감안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세가지 방법 중에 논리적으로 가장 타당한 방법은 기업가치를 기업의 미래의 수익창출능력으로 현재가치로 평가하는 것이다. 즉, 미래에 기대되는 총 현금유입에서 총 현금유출을 차감한 순 현금유입액을 자본의 기회비용으로 할인한 현재가치를 구하는 방식으로, 이를 현금흐름할인법(DCF: Discounted Cash Flow)이라 한다.

그러나, 이 방법은 미래에 대한 예측을 근거로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기 때문에 미래에 대한 예측에 따라 기업의 가치가 크게 변동되므로 실무상 적용에 어려움을 가진다. 그래서 코스닥에 등록할 때는 본질가치라는 개념을 사용하는데, 이는 자산가치와 수익가치를 2:3으로 가중평균한 것이다. 여기에 시장의 상대가치와 시장수요예측을 통해 실제 공모가액을 결정하게 된다.

벤처기업이 자금을 유치할 때에는 투자가들의 시각에서 회사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를 냉정하게 객관적으로 인식해야 한다. 벤처투자의 위험을 감안하여 현재 사업계획서에서 주장하고 있는 기업가치가 과연 투자가에게 설득력이 있는지 검토해야 한다. 또한 단순한 자금 확보라는 목표를 세우기 보다 투자후 회사운영에 대한 조언을 해줄 수 있고, 마케팅이나 네트워크 제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략적 파트너를 찾는 것이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투자유치에 임하는 CEO 및 경영진의 자세가 중요하다. 진지한 태도와 신뢰성있는 자료는 투자가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 우리 회사가 이렇게 훌륭한 기술을 가지고 있고 미래 비전이 확실한데 왜 비싼 배수의 투자를 안해주냐는 푸념은 필요가 없다. 투자유치는 한번에 완성되는 단순작업이 아니다. 7전8기의 집념과 노력이 없이는 투자를 받을 수 없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이러한 좌절과 고통의 터널 속에서 가능한 모든 네트워크를 동원하여 집념을 가지고 노력해야 성공의 열매를 맺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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